뉴욕증시, FOMC 결과에 혼조…기술주 급등 속 금융주 부진 - 한국경제
혼다 수소차 클래리티 단종 수순…현대차·토요타 양강구도 강화 - 뉴시스
일본 혼다가 수소연료전지차(FCV) '클래리티' 생산을 중단하며 글로벌 자동차시장에서 현대자동차와 토요타의 양강구도가 강화될 전망이다.
18일 외신 등에 따르면 혼다는 클래리티를 생산하던 일본 사야마 공장을 전기차 생산 거점으로 전환하고, 클래리티 단종 수순에 들어간다.
혼다는 수소 인프라 부족에 따른 판매부진과 수익성 악화로 수소차 사업에서 철수하고 전기차에 집중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미국 제네럴모터스(GM)과 함께 진행해온 FCV 상용차 개발은 이어갈 방침이다.
혼다는 글로벌 자동차업체 중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가장 먼저 뛰어든 업체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는 못했다.
혼다는 1980년대 후반부터 수소차 개발을 시작했다. 2002년 수소차 'FCX'를 개발, 세계 최초로 미국 환경보호국(EPA)과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 인증을 받았다. 2008년에는 세단 스타일의 'FCX 클래리티'를 출시, 미국과 일본에서 대여사업을 시작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로 투자를 중단했다.
가상화폐 첫 뱅크런 발생…60달러→0달러 추락 - 한국경제TV
가상화폐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가상화폐 최초로 뱅크런이 발생하면서 60달러 선에서 거래되던 코인이 불과 하루만에 0달러로 추락한 것이다. 뱅크런(Bank run)이란 은행의 예금 지급 불능 상태를 우려한 고객들이 대규모로 예금을 인출하는 사태를 말한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아이언 파이낸스(Iron Finance)가 개발한 ‘타이탄’(Iron Titanium?TITAN) 코인은 63달러에서 순식간에 0달러까지 추락했는데, 더욱 충격적인 것은 이 코인이 1코인 당 1달러로 묶여 있어 가격 변동이 크지 않은 ‘스테이블코인’이라는 점이었다.
지난 16일 타이탄 코인은 63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찍은 이후 급락하기 시작하더니 다음날 오후에는 가치가 완전히 증발했다.
현재 개발사 조차 이런 현상이 발생했는지 아직도 잘 모르겠다고 밝혔는데 전문가들은 이 코인에 대한 투매가 시작되자 투자자들이 이 코인이 지급불능상태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로 뱅크런이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블룸버그 통신은 코인에 대한 규제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Fed 금리 인상 예고에 금·코인 추락(종합) - 아시아경제
뉴욕증시, 금리인상 시사·지표 부진에 혼조…나스닥은 0.87%↑ 마감 - MBC
금융당국, 금융권 신규 일자리 만든다…IT·지역특화 금융 전문인력 육성 - 아이뉴스
금융당국이 금융권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온라인 전문 금융사 신규 진입 허용 등 금융산업을 확장한다. IT,핀테크 , 지역특화 금융 등 금융권 전문인력 마련한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18일 오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제20차 일자리위원회는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해 당연직 위원 15명, 위촉직 위원 13명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공공 고용서비스 강화방안(고용노동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금융분야 대응방안(금융위·중소벤처기업부) ▲건설공사 적정 임금제 도입(국토교통부) 등의 안건을 상정·의결했다.
이 가운데 금융위는 금융위원회는 지난 2019년 11월 발표된 '금융환경 변화와 금융업 일자리 대응방향'의 연장선상에서 새로운 일자리 동력 창출·지원을 위한 금융권의 역할을 점검하고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밝혔다.
우선 IT분야로 금융산업 확장, 핀테크·데이터 기업의 출현, 고령화 심화 등 최근 금융산업의 지형 변화에 대응해 금융권의 성장동력을 확충한다. 온라인 전문 금융사의 신규진입 허용, 금융사의 디지털금융 연관산업(플랫폼, 지급결제, 데이터 등) 영위 허용 등 금융산업을 확장하고, 데이터산업의 인프라를 구축한다. 고령화에 맞춰서는 신탁업의 종합재산관리 기능 강화 고령층 맞춤형 특화금융상품 개발 등을 추진한다.
“美, 반도체·배터리 공급망서 中의존도 낮추기… 韓에 기회” - 조선비즈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미국은 자국내 반도체 제조 생태계 강화와 함께 동맹국과의 기술협력을 통한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 구축이 목표다”라고 말했다.
김 전문연구원은 한국무역협회가 18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미국의 공급망 강화전략 주요내용 및 전망 세미나'에서 “미국의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55%지만 반도체 제조업의 시장 점유율은 12%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웨비나는 백악관이 지난 8일 발간한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 미국의 제조업 활성화 및 광범위한 성장 촉진’ 보고서에 담긴 반도체·배터리 분야를 중심으로 미국의 공급망 구축 전략 등을 집중 점검했다.
미국의 중국 견제 과정이 원자재 리스크를 해소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김현수 하나금융투자 선임연구원은 “미국은 배터리 공급망 중에서 미드스트림(원자재 가공 및 셀 생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광물을 배터리 등급 소재로 가공하는 정제과정에 주목했다”며 “그러나 일부 광물의 경우 미국 내 매장량이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가공 및 정제분야에 있어 중국의 압도적인 시장 지배력으로 인해 중국으로 수출, 가공 후 다시 수입하고 있어 이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의 가공·정제 능력 부족이 향후 다운스트림(팩 및 전기차 생산, 재활용)에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어 미국은 업스트림(원자재 채굴) 지배력 강화를 위한 투자와 외교적 노력을 증대시킬 것”이라며 “이는 대(對)중국 의존도가 높은 원자재 조달 리스크가 해소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미국의 공급망 강화 전략을 우리 기업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제언도 있었다. 제현정 무역협회 통상지원센터실장은 “미국의 이번 보고서는 핵심 산업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첨단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경제 개입을 정당화하는데 활용될 것”이라며 “한국은 반도체, 배터리 등의 분야에 강점이 있기 때문에 미국의 공급망 강화에 꼭 필요한 파트너로 우리 기업들이 미국의 공급망 강화 전략을 북미시장 및 경쟁력 확보의 기회로 잘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남기 “2031년까지 초소형 공공위성 100기 개발” - 한겨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오는 2031년까지 총 100기 이상의 초소형 공공위성을 개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열여 “정부 주도로 국방·통신 등 분야에서 초소형 위성을 개발해 시장 수요를 형성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근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발사체 개발의 자율성을 확보하고, 국제 우주탐사 프로그램인 ‘아르테미스 협정’에 가입한 것을 배경으로 꼽았다. 아르테미스 협정은 2024년 유인 달 탐사 계획으로, 한국을 비롯해 10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우주개발 분야에 민간참여가 활발해짐에 따라 위성통신, 관측자료 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는 등 뉴스페이스(New Space) 시대가 열리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이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우주산업 생태계를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장조성 △전문인력 양성 △위성통신기술 개발 등 3개 분야에서 육성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시장조성을 위해 2031년까지 국방·통신 등 분야에서 총 100기 이상의 초소형 공공위성을 개발·구축할 계획이다. 혁신 중소·벤처기업의 위성 기반 서비스모델 개발을 위해 민간 초소형 위성시스템 설계 등 비용을 3년에 걸쳐 기업당 약 20억원을 지원하고, 개발기간·비용 절감을 위해 상용부품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연간 100명 규모의 채용 연계형 연수 프로그램, 연간 60명 내외 학점 연계형 실습 커리큘럼을 개발·운용한다. 연간 200여명 이상의 재직자 재교육도 추진한다. 위성통신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6세대(G) 통신서비스의 핵심기술인 위성통신 시장 선점을 위해 위성주파수 조기 확보 및 2031년까지 14기의 통신위성을 개발·발사할 계획이다. 도심항공교통(UAM), 지능형 해상물류, 항공기·선박·와이파이서비스 등 연계서비스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다.
현대차그룹, 유럽 법인 인사…전기차로 시장 공략 '박차' - 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이 유럽 법인 인사를 단행하며 유럽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1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 유럽권역본부는 최근 독일과 프랑스 법인장을 교체하고, 네덜란드 운용총괄(COO)을 선임했다.
신임 독일 법인장에는 신왕철 전 프랑스 법인장, 프랑스 법인장에는 리오넬 프렌치 키오 전 프랑스 법인 COO가 임명됐다. 네덜란드 법인은 COO로 탈링 홀란더 전 닛산자동차 네덜란드 법인장을 영입했다.
마이클 콜 현대차 유럽권역본부장은 "유럽 시장 경영진 교체를 통해 고객 중심의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들이 유럽에서 현대차의 성공을 이끌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기아 유럽권역본부는 스테판 코스트 전 독일법인 COO를 유럽본부 부사장으로, 에밀리오 에라라 전 유럽본부 COO를 기아 이베리아(스페인) 법인장으로 선임했다.
기아 유럽권역본부는 "내년 4분기까지 유럽 전역에서 기아 전기차 EV6를 판매할 것"이라며 "코스트 부사장은 2026년까지 전기차 11종의 출시를 총괄한다"고 설명했다.
'재건축 들썩'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소폭 하락…전세는 더 악화 - 뉴시스
서울 아파트 매수 심리가 지난주보다 소폭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재건축 단지의 집값이 들썩이며 영향을 끼친 탓이지만 여전히 기준치를 웃돌고 있다.
18일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이번 주(14일 조사)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 지수는 107.3으로, 지난주(107.8)보다 0.5포인트 낮아졌다.
매매수급지수는 부동산원이 회원 중개업소 설문과 인터넷 매물 건수 등을 분석해 수요와 공급 비중을 점수화한 수치로 0~200 사이의 점수로 나타낸다.
지수가 100을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사려는 사람이 많고 100을 밑돌면 집을 팔려는 사람이 많다는 뜻이다.
이 지수는 4월 둘째 주 100.3으로 기준선인 100을 넘어선 후 이번 주까지 10주 연속 기준선을 웃돌고 있다.
서울 강남권의 주요 재건축 단지 가격이 들썩이는 가운데 서울 다른 지역들도 영향을 받아 매수세가 확산하면서 매수심리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 지역별로는 강남3구가 포함된 동남권이 이번 주 110.9로 지난주(112.6)보다 1.7포인트(p) 내려 매수 심리가 약해졌고, 서남권도 이번 주 106.7로 지난주(107.6)보다 낮아졌다.
반면 노원·도봉·강북구가 포함된 동북권은 106.9로 지난주(106.3)보다 0.6p 올랐다. 서북권은 지난주와 같은 103.3을 유지했다.
서울 외에 경기 매매수급지수도 이번 주 117.3으로 지난주(116.3)보다 매수심리가 강해졌다. 인천 역시 지난주 112.5에서 이번 주 114.0로 매수 심리가 강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경기·인천을 포함한 수도권도 지난주 113.0에서 이번 주 113.5로 0.5p 올라갔다.
이번 주 서울 아파트 전세수급 지수는 109.7로 지난주보다 1.2p 높아져 오름세를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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