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물가상승 우려 진정에 반등 성공…포드 8.5%↑ [출근길 꼭 글로벌브리핑] - 한국경제TV

뉴욕증시, 소비지표 부진에 하락…코인베이스 7.6%↑ [출근전 꼭 글로벌브리핑] - 한국경제TV

머스크 발언에 춤추는 비트코인, 다시 상승… 4700만원 안착 - 머니S

비트코인 상승장 끝났나…"6∼7월까지는 지켜봐야" - 연합뉴스

가상화폐 거래소 집단폐쇄 현실화될까… "시장 위축" vs "자정 효과" - 머니S

국내 주요 은행이 가상화폐 거래소에 실명계좌를 발급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한 가운데 가상화폐 거래소들의 집단 폐쇄가 점점 현실화되는 분위기다. 업계에서는 무더기 폐쇄로 인한 시장 위축을 우려하는 반면 부실 거래소 폐쇄로 인한 시장 자정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위크 2021'에서 "오는 9월까지 정부에 신고를 마친 가상화폐 사업자를 통해 거래하는 투자자들의 투자금은 자연스럽게 보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9월까지 각자 개인이 거래하는 취급 업소가 어떤 데인지 알고 안전한 데로 옮겨달라는 게 국회에서 이야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즉 정부에 신고를 마친 거래소를 통해 가상자산을 거래하면 투자자들의 투자 자금이 보호된다는 의미다.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개정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에 따라 오는 9월24일까지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등의 요건을 갖춰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하고 심사를 받아야 한다.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 중 KB국민·우리·하나은행은 암호화폐 거래소에 실명 계좌를 내주지 않는 쪽으로 방침을 정했다. 이 때문에 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 등 국내 대형 거래소 4곳을 제외한 중소 암호화폐 거래소는 무더기로 폐쇄될 가능성이 커진 상태다.

노조파업 악몽 재현될까..임금협상 공포에 떠는 車업계 - 머니투데이

"코로나·차량용 반도체 공급난보다 하투(夏鬪)로 이어질 임금협상이 더 두렵습니다."

국내 완성차업계가 다시 시작된 임금·단체협상(임단협)에 긴장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에 이어 한국GM 노사가 잇따라 상견례를 겸한 첫 교섭에 나서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것. 코로나19 백신 보급 등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노사 갈등이 격화될 경우 실적 회복세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GM 노사는 이날 오전 올해 임금협상 상견례 및 1차 교섭을 진행한다. 한국GM 노조는 이미 Δ월 기본급 9만9000원 정액 인상 Δ통상임금의 150% 성과급 Δ코로나19 극복과 생계비 보전을 위한 격려금 400만원 △각종 수당 신설 및 인상 등이 담긴 '2021년 임금투쟁 요구안'을 확정해 사측에 통보했다. 이 요구안이 그대로 수용될 경우 1인당 1000만원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아울러 인천 부평공장에 신차 배정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두고 한국GM 안팎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7년째 적자를 내고 있는데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생산 차질로 감산 규모가 벌써 3만여대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코로나와 노조 파업 등의 영향으로 316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올 들어 판매도 감소세다. 하지만 노조측은 "코로나19와 반도체칩 수급 문제, 불투명한 공장의 미래 등 위기는 곧 기회"라며 "눈앞에 놓여진 위기에 절망하지 않고 투쟁을 통해 또 다시 전진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혀 향후 협상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현대차 노사도 전날(26일) 상견례를 열고 올해 임단협 교섭을 시작했다. 노조는 기본급 월 9만9000원 인상을 골자로 하는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했다. 정기호봉 승급분은 제외된 금액으로 지난해 임금 동결에 대한 보상도 담겨있다. 여기에 지난해 당기순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지급하고 근속연수가 늘어나면 임금이 더 오를 수 있도록 호봉간 격차를 인상해달라는 입장도 사측에 전달했다.

삼성전자, 정규직 6300여명 늘려 고용증가 '톱'…감소 1위는 롯데쇼핑 - 뉴스1

대기업 직원 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1만명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 기업이 신규채용을 최소화하고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기업별로는 삼성전자와 코웨이의 정규직이 1000명 이상 증가했다. 삼성전자의 정규직은 3월 말 현재 11만963명으로 2019년 4분기보다 6.1%(6358명) 늘어 직원 증가수에서 압도적 1위를 나타냈고, 같은 기간 코웨이의 정규직은 36%(1703명) 증가해 6436명을 기록했다.

홍남기 “韓 백신 허브로…100만명 바이오 데이터댐 구축” - 중앙일보

26일 서울대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혁신 성장 빅3 추진회의’가 열렸다. 홍 부총리는 “반도체가 한 세대를 먹여 살린 산업이었다면 바이오는 또 다른 한 세대를 먹여 살릴 미래 산업”이라며 “이번 코로나 백신 개발ㆍ보급 등에서도 보았듯이 바이오 헬스 산업은 기술 선도자의 승자 독식 가능성이 높으므로 기술 경쟁, 시간 싸움, 총력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바이오 헬스 분야 정책 지원 방향이 발표됐다. 우선 정부는 2023년부터 6년 동안 약 1조원을 투입해 바이오 데이터댐을 만들기로 했다. 질환별 환자 40만 명,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인원 60만 명 등 100만 명 유전체 정보를 모아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홍 부총리는 “유전체ㆍ임상ㆍ생활정보 등을 토대로 환자에게 맞춤 의료를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 정밀 의료가 바이오 헬스 미래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미국ㆍ영국ㆍ중국 등이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ㆍ활용을 위한 대규모 투자를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포스트 코로나 의료기기산업 육성 전략도 논의됐다. 국내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병원 부설 교육훈련센터를 광역형으로 2곳 더 설치하고, 의료기기 국제인증지원센터도 2022년 설립하는 내용이다. 특허생물자원 통합 정보 데이터베이스(DB) 설치, 의료ㆍ방역 물품 특허 출원 우선 심사 대상 추가, 관련 기술ㆍ인력 탈취 수사 전담 체계 구축 등을 골자로 하는 바이오산업 지식재산 정책 지원 추진 방안도 함께 발표됐다

공모주 시장 변동성 확대…제주맥주·진시스템 상장 첫날 '희비' - 이데일리

26일 상장한 제주맥주와 진시스템이 코스닥 신규 상장 첫 날 희비가 엇갈렸다. 제주맥주의 경우 첫 수제맥주 상장사라는 업종 희소성 프리미엄이 이날 상승 마감의 주 요인으로 풀이된다. 다만 상승 마감에도 불구하고 제주맥주의 고가와 저가의 차이가 26.3%에 달하는 등 당일 변동성은 극심했다

이 같은 희비 교차에는 업종 희소성이 주된 요인으로 풀이된다. 제주맥주의 경우 국내 첫 수제맥주 전문 상장사로 지난 2015년 미국 브루클린 브루어리와의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설립됐다. 위트 에일, 페일 에일 등으로 대표되는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직접 생산하는 ‘크래프트 비어’ 전문 기업으로 하이트진로 등 대기업이 생산하는 ‘단일 품종 대량 생산’과는 달리 다양한 원료와 발효 과정 등을 거쳐 여러 종류의 특색 있는 맥주들을 생산해낸다.

반면 진시스템은 신속 현장 분자진단 플랫폼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지난 2010년 설립됐다. 진시스템의 플랫폼은 진단장비와 바이오칩 기반 진단키트를 통칭하는 솔루션을 의미하는데 분자진단과 면역진단의 장점만을 융합, 신속 정확하고 검사가 간편한 진단 플랫폼을 개발했다.

다만 최근 공모주 시장에 대해선 다소 투자심리의 악영향으로 시장 불안감을 키웠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온다. 이날 상장사들의 극심한 추세 등락은 이같은 불안정성을 잘 보여준다. 이충헌 밸류파인더 대표는 “청약 신기록을 세웠던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따상에 실패하며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줬다”면서 “신규 상장주들에 대한 밸류에이션이 과다하다는 의구심이 시장의 불안감을 키우는 가운데 공모주 투자자들은 해당 회사의 밸류 측정 방식 및 기관투자자들의 의무보유 확약 비율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LG, 인적분할 상장에 1분기 실적 뒷받침…목표가↑-삼성 - 이데일리

LG는 지난 1일을 분할 기일로 존속법인인 LG와 신규법인인 LX로 인적분할했고 이날 변경상장될 예정이다. LG 시초가는 거래정지 전 종가인 12만5000원의 50~200%에서 정해질 예정이다.

양일우 삼성증권 연구원은 “주가가 거래정지 전 약 두달 간 47% 상승하며 지난해 12월 한 때 67%까지 높아졌던 NAV 대비 할인율이 48%까지 하락한 점과 거래정지 이후 공매도가 허용됐다는 점이 다소 부담요인일 수 있으나 LG의 NAV 대비 할인율 48%는 주요 지주사의 NAV 대비 할인율 평균인 40%에 비해 여전히 높아 저평가 상태”라고 짚었다.

현대차 제네시스 G80 등 7개사 22개 차종 리콜 - 노컷뉴스

국토교통부는 27일 현대·기아차, 르노삼성, 한국GM,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한국토요타, BMW코리아, 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의 22개 차종 71만 4720대에 대한 리콜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현대·기아차 제네시스 G80 등 4개 차종 70만 583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HECU는 브레이크장치(ABS), 차체자세제어장치(ESC), 구동력제어장치(TCS)를 통합 제어하여 주행 안전성을 유지하는 장치다.

같은 회사 쏠라티(EU) 158대는 승객 좌석의 고정 상태가 불량해 충돌 시 좌석이 떨어져나갈 위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차종은 우선 리콜을 진행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한국GM 볼트EV 9476대는 고전압배터리 완충 시 잠재적인 화재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지난해 11월부터 충전율을 90%로 낮추는 임시 시정조치를 해왔으며, 이번에는 고전압 배터리 점검 후 이상이 있는 배터리는 교체하고 배터리 진단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는 리콜에 들어간다.

또, 트래버스 158대는 타이어 불량으로 주행 중 타이어가 손상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르노삼성 MASTER 2065대는 연료공급호스와 실린더 헤드커버가 부대껴 호스에 마모나 손상이 발생하고, 연료 누유로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GLE 450 4MATIC 등 5개 차종 1177대는 에어컨 응축수 배수 호스 연결부의 조립 상태가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응축수가 운전석, 조수석 바닥으로 유출돼 각종 전기장치의 합선을 유발해 역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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